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재테크]20대 재테크-사회초년에 시작해야 할 재테크방법

[재테크]20대 재테크-사회초년(20대)에 시작해야 할 재테크방법


사회에 첫발을 내뒷게 되는 20대에 재테크에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됩니다.
보통 제일 먼저 생각하는 방법이 저축이나 적금정도에서 끝나게 됩니다. 물론 재정적으로 부족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초년생 시절을 겪었던 성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듯이 사회에 첫 발걸음을 내딛는 순간부터 재무관리에 대한 개념이나 계획을 잘 수립해야 합니다. 
20대가 재테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대 재테크방법을 생각할때 우선적으로 재무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사회초년기에는 졸업과 취업,결혼 그리고 능력개발에 주요 이슈가 됩니다. 20대에 일반적인 재무목표는 결혼자금마련, 전세자금마련과 그리고 취업후에 독립하기 입니다. 
 20대 재테크시에 꼭 유염해야 할 3가지 필수사항이 있습니다.

 
20대 재테크-목적자금에 대한 분명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것!

20대나 사회초년생이 재테크를 할때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될것이 바로 목적자금입니다. 활을 아무리 잘 쏜다고 하더라도 표적이 없으면 맞출수가 없습니다. 미혼이라면 결혼을 먼저 생각해야 겠죠. 한국사회의 통상적이 관례로 남자일경우는 주택자금을, 여자일경우는 결혼자금을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됩니다. 결혼이라는게 부모님으로 부터 재정적인 독립이라고 생각할때 미혼일때 최대한 자금을 만들어 놓지않으면 결혼후에도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20대 재테크-월급의 50%는 무조건 저축!

 시간이 지나면 부모님이나 선배말씀중 100% 맞는말 - 무조건 월급의 50%는 저축해라!
학생일때 공부 열심히 하라고 하셨던 이유를 사회에 나오면 금방 느끼게 됩니다. 성경같은 진리처럼 느껴집니다. 
어릴때 부터 저축해야된다는 말은 많이 듣지만 솔직히 그 시절에는 저축하지 않아도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하지만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순간부터 실천에 옮기지 않으면 머지않아 후회를 하게 됩니다. 저축을 하게 되면 투자를 알게되고 그러면 어떻게 자산을 늘리는지 방법도 알게 됩니다. 한마디로 부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기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수입의 50%를 저축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과의 차이는 재정적안정이라는 마라톤의 시작시점부터가 달라지게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20대 재테크-금융상품에 대해 공부하세요!

20대쯤 되면 물가나 이자에 대한 관심이 알게 모르게 생기게 됩니다. 그 이전부터 관심을 가진분들도 많습니다. 보통 저축은 안정성, 주식이나 채권은 투기라고 이분법적으로 갈라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공부하셔야 합니다. 
시중의 금리가 물가가 상승하는 만큼 올라간다는 보장은 아무도 못합니다. 새우깡이 100원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얼마이던가요? 시간이라는 가치가 흐름에 따라 모든것에 영향을 미칩니다. 단순한 저축만으로는 오르는 물가를 따라잡기 어렵습니다. 금융에 관련된 정보는 쉽게 접할수 있고 관련 서적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자신이 열심히 한땀,한땀 모은 돈이 나중에 엄청난 목돈이 되기 위해선 장기적인 투자를 해야만이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일 경우 결혼자금, 내집마련이나 노후준비등  여러항목중에서 한가지만 계획하기 보다는 전반적인 계획을 세워 실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정적인 자유는 행복한 인생의 바탕이 됩니다. 재테크를 하고 싶은데 지식이 없어서 망설이신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는 것도 좋습니다. 재무관련해서 무료로 상담해주고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보고 재산을 늘일수 있는 다양 방법들 알아보는 좋은 기회가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