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종신보험vs정기보험]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의 비교 및 선택방법


[종신보험vs정기보험]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의 비교 및 선택방법   



종신보험과 정기보험과의 차이점을 제대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드물더군요
결혼하기전에 종신보험이 필수라고들 하더라고요.
제가 결혼할 당시만 하더라도 결혼 상대방한테 확인해야 될것중에 하나가  건강진단서랑 보험증권 ㅎㅎㅎ
요즘은 어떻게 변했는지...

종신보험이 사망했을 때 보장을 해준다는 부분은 알고 있지만 정기보험과 어떤 차이가 나는지 궁금해 하시는분들이 많으신것 같아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의 차이점과 가입시에 고려해야할 부분들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종신보험 vs 정기보험은 차이점은?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두보험 모두 사망에 대한 보장이라는 부분에서는 전혀 다를 바 없는 보험이지만
보험료와 보험기간를 비교해 보면 전혀 다른 보험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종신보험은
말 그대로 사망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이라면
정기보험은 20년,65세,70세,85세 등 일정한 기간까지만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종신보험에 비해 정기보험의 보험료는 상당히 저렴한 편입니다.

 보험료가 부담이 된다면 당연히 정기보험을 선택해야 하는데...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의 가장 큰 차이
보험기간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보면 됩니다. 간단하게 비교해 드리자면

예를 들어 사망보험금 1억으로하고 납입기간 등을 동일하게 하고
정기보험의 보장기간을  60세/70세/80세로 할 경우
정기보험이 종신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약  70%/ 55%/ 30%  정도 저렴합니다.

종신보험 vs 정기보험 나한테 맞는 보험은?   



종신보험이 좋은점은?  
종신보험의 경우 말그대로 기간에 관계없이 평생을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또한 환급금을 적립할 수 있고 자금이 필요한 경우 환급금의 범위 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저도 이기능을 자주 이용하고 있죠!ㅎㅎ
보험료는 평생동안 동일하기 때문에 인상되는 경우없이 사망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노후연금으로의 전환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험료가 꽤나 높은 편이기 때문에 고소득자나 전문직에 종사하시는 분일경우에
세금문제나 상속관련해서 유리한 점이 많은 보험입니다.

정기보험이 좋은점은?

종신보험과 같이 사망원인에 상관없이 보험금을 지급하는 상품이지만,
고객이 필요한 기간을 선택해 일정기간만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간을 정해놓은 종신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험기간이 정해져 있어 종신보험상품에 비해 약 60% 이상 저렴한 보험료로
고액의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정기보험의 특징 입니다.

특히 종신보험에 가입하고 싶지만 가입시기가 늦어 보험료가 부담스러울 경우가 있습니다.
높은 보험료를 부담스러울 때는 보장기간을 좀 짧게 하고 보장을 받는 정기보험이 유리합니다.

Tip>> 보험과 관련하여 신뢰있는 보험비교사이트를 소개하자면, 종신보험과 정기보험도 마찬가지로 가장 정확한 비교견적 자료 요청이 가능한 보험비교사이트는 아래의 세곳입니다. 세곳다 추천을 많이 받는 사이트이기때문에 각각 따로 비교견적리스트를 요청하여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교견적링크]굿모닝리치-국내 모든 보험사의 비교견적리스트 제공과 무료상담 가능한 비교사이트
[비교견적링크]No.1보험닷컴- 정확하고 빠른상담과 보험비교가 가능한 보험비교사이트
 [비교견적링크]보험비교 보험몰- 늦은오후까지 상담이 가능한 보험비교사이트

 


 선호하는 정기보험유형은?  

최근에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의 가입추세는 정기보험을 많이 선호하는 경향입니다.
종신보험이 좋긴하지만 보험료가 높다보니 대체상품으로 정기보험을 많이 선택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정기보험가입 유형을 보면
순수보장형, 보험기간 70세, 납입기간 20년형, 가입금액은 1억을 가장 많이 선호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보험의 필요성을 가장 많이 느끼는 30대 가장들이 환급형 보다는 자신이 사망시 남은 유가족을 위한 상품으로 보험료의 부담이 적은 순수형에 가입을 하는 경우가 많은걸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보통 막내자녀가 독립하는 시기를 만기로 하다보니 70세를 많이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보험리모델링부터!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외에도 의료실비보험,연금보험,암보험등  여기저기 나가는 보험료!! 사실 부담스러울수 밖에 없습니다.정말 사람일은 어떻게 될지 알수가 없기 때문에 보험에 가입하지 않을 수도 없고, 남따라 가자니,지출이 많아 부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경우에  재무설계를 통해서 보험리모델링을 하면 지출되는 비용에서 10~20% 가량 줄일뿐만 아니라
보험외에도 노후대책, 재테크, 내집마련, 자녀교육자금마련, 종자돈 만들기까지 여러가지 재무관련 분야를 모두 무료로 포트폴리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재무설계가 필요하시면 지금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 매월 무료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으니  잘 활용하시면 보험리모델링뿐 만아니라 더 효과있는 재무설계를 무료로 받을 수 있으실겁니다.
필요하신 분은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꼭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링크] 재테크부터 보험리모델링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포트폴리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