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20대 재테크]20대 재테크 가장쉽게 시작하는 방법

[20대 재테크]20대 재테크 가장쉽게 시작하는 방법


20대에 접어들면 주변에서  재테크 잘 하는 방법에 대해서 많이 듣게 됩니다. 아직 어린데 재테크가 필요한가라는 의문도 들지만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이유를 다시 생각해보면 그 해답을 알게 됩니다. 20대 재테크의 시작은 특히 중요합니다. 재테크 잘하는 방법은 따로 있지 않습니다.  20대의 재무 습관은 평생 동안 재테크에 관한 태도나 습관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옷을 입을 때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하듯이 20대 재테크도 첫 출발이 중요합니다.  특히 언제 어떻게 시작하느냐에 따라 얼마나 일찍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는지도 결정됩니다. 그만큼 재테크에서는 시작이 중요한 합니다. 


20대 사회초년생으로 재테크를 잘하는 방법은 실천에 옮길수 있는 간단한 것 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20대 재테크]목돈 마련을 위한 복리효과에 관심을 

 복리효과란 말 그대로 이자에 이자가 붙어 돈이 불어나는 것을 뜻합니다.  투자 기간이 길수록 복리효과는 더 커집니다. 목돈 마련을 준비하는 20대 사회초년생들에게 복리는 든든한 아군이 됩니다. 20대에 재테크 잘하는 방법은 장기간으로 투자하면서 약간의 공격적으로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단한 예를 들면,

매월 5만원씩 20년간 연금신탁에 불입한다고 가정하면, 평균 수익률을 5%만 잡아도 20년 후에는 2055만원이 됩니다. 원금 1200만원에 이자가 855만원가량 붙습니다. 총수익률은 171%이고  연간 8.5%가 나옵니다. 즉, 3.5%의 추가 복리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라도 빨리 재테크를 시작하는 것도 가장 중요합니다. 


 [20대 재테크]카드한장 선택할때도 재테크를 생각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제일먼저 다가오는게 신용카드 가입을 권유 받게 됩니다. 누구도 피해갈수 없고 자신도 필요성을 느낍니다. 여러종류의 카드 앞에 결국 선택의 문제에 부딪히게 됩니다.  저마다 자기 카드가 좋다고 홍보하기 때문에 고민하게 됩니다.

결국 자신의 소비스타일과 취향에 맞는 카드를 카드사 홈페이지를 돌아다니며 찾아봐야 합니다. 일단 몇 개 카드사 상품을 선택한 뒤 꼼꼼히 비교해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20대 직장인이라면 영화관과 커피전문점 등 젊은층에서 활용도가 높은 카드를 선택하는 게 혜택을 많이 받을수 있고, 출퇴근으로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이쪽 분야에서 할인 혜택이 높은 카드를 고르는 것도 현명한 선택방법입니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혜택은 신용카드만큼 풍부하지만 연회비도 없고 계획적인 소비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대 재테크]보장자산 가입하기

 재정적인 수입이 생기기 시작하면 서둘러야 할 재테크로 바로 보험입니다. 보험은 한 살이라도 젊을 때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도 저렴하고 보장도 오래 받을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보험상품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서둘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직장인이 되면 보험사에 다니는 지인이나 친구들이 권하는 보험에 잘 알지도 못하면서 가입하게 되는데 이때에도 잘 살펴보고 자신에게 알맞는 상품인지 심사숙고해서 가입해야 합니다. 

20대때 가장 눈여겨봐야 할 보험으로는 연금보험과 실손의료보험을 꼽을수 있습니다. 

연금보험은 납입한 보험료에 매년 복리로 이자가 붙는 상품이기 때문에 가입 시기에 따라 연금액은 현저하게 차이를 보입니다. 그리고 20대 무보험자라면 실손의료보험 가입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망이나 질병을 보장하는 보험은 늦게 가입할수록 보험료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보험가입의 비중은 자신 급여의 10%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가입하는게 바람직하다고 전문가들이 말합니다. 직장생활을 하게 되면 자신의 급여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직장생활 초기부터 시작하는게 현명한 방법입니다. 보험뿐만 아니라, 목돈마련이나 연령별 재무목표에 맞는 재테크를 시작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이 무료로 상담을 해주는 싸이트에 가서 충분한 상담을 받아보고 자신에게 알맞는 재테크 방법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클릭) -무료상담 추천싸이트
연령별, 상황별에 따른 목돈만들기에 대한 재무컨설팅을 전문자산관리사가 무료로 상담해주는 곳입니다. 다른분들의 재테크방법도 살펴볼수 있어서 재테크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