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자기개발]자기개발 과 자기계발 차이점

[자기개발]자기개발 과 자기계발 차이점

보통 흔히들 자기개발과 자기계발중 어떤 말이 맞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둘다 큰 의미에서는 같으나 약간 차이가 있다.
"자기개발"자기에 대한 새로운 그 무엇을 만들어 내고, 자신의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한다는 의미이고,
"자기계발"잠재되어 있는 자신의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우는 것 정도의 뜻이다.
개발과 계발의 예를 들면, 신제품개발, 프로그램개발 이나 창의력계발 상상력계발처럼 현실세계에서 결과물을 확인할수 있을 경우 전자를, 결과가 형이상학적이나 지식등 내면적인 창조물은 계발이 올바른 사용이다.




연말이나 연초에 대부분들 자기개발이나 자기계발에 대한 계획들을 한번씩 해본 경험들이 있을거다.

몇해전까지는 이곳저곳 싸이트를 둘러다니면서 직장인 환급과정이 가능한 인터넷강의를 찾아 듣곤 했다.
반복적인 일상업무에서 머물다 보면 어느새 나의 정체성도 잊어버리고 남는것 지나간 시간들 밖에 없음을 깨닭았을 때, 마치 잉여인간이 되어가는건 아닌지 섬뜩함을 느끼게 된다. 

문명의발달은 0.1%의 천재적인 발상을 가진자와 0.9%의 그 발상에 대해 공감하고 추진하는 자,,,그리고 99%의 그 결과물에 대해 감탄하는 잉여인간으로 구성된다는 글을 본적있다. 이글의 주제는 역사와 문명의 발달에 전 인류가 공헌한게 아니라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 그 결과를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문명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더라도 아무 생각없이 시간이 흐르면 없어져 버리는 그런 허무한 존재가 되는것에 대한 두려움을 한 번쯤은 다들 느낀적이 있을 것이다. 

늘 일상생활이 바쁘고, 지친다고 자기자신에 대해 무관심할 수밖에 없다는 변명들을 자기에게 하면서 스스로를 위로하지만 그러다 보면 어느새 자기를 잃어버리고 기계부품처럼 하루보내는 자신에게 인생의 불공평하다라는 사실에 대한 피해자인 마냥 영원히 패배자로서의 생을 살게 될것이다.

당신이란,, 세상에서 유일무이한 존재이다 라는것을 포기해선 안된다. 부정적인 사고와 어릴적부터 고무적으로 교육된 일관적인 결과들로 인해 당신은 어쩜 자신의 존재를 잊고 남들이 원하는 대로 그냥 따라가는 꼭두각시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한 번쯤 이런생활에서 일탈해서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자. 그리고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세상에 유일무이한 본인의 모습을 찾자. 
지금은 너무 늦었어, 나이가 많아서 이런 변명들은 이제 더 이상 머리속에 두지말고, 내가 생각한 대로 이루어진다라는 자신의 믿음을 한번 신뢰해 보자. 

자신을 개발/계발하는것이 힘들거나 벅찬 계획이 아니다. 손쉽게 할 수 있는것 부터 하자. 자신의 1년뒤 모습, 5년뒤 모습, 10년 뒤모습,,,원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거나 적어 보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런 모습을 되기 위해 지금 필요한 부분들이 생길것이며, 그럼 자연스럽게 책이나 배울수 있는 것들에 대해 찾아다니게 될 것이며, 계획이 필요하게 되며,실행하다보면 어느새 당신의 성공한 모습, 만족한 모습을 찾게 될 것이다. 

가볍게 시작해서 창대한 결과를 얻어보자!